모든 치과치료에서 고려해야 할 교합
교합에 대한 연구의 정통성을 가지고 있는 로덴치과그룹은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과학적인 교합이론을 반영한 편안하고 오래가는 치과치료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교합이란 치아의 맞물림을 말합니다. 교합 즉, ‘치아의 맞물림’이 좋아서 치아들의 씹는 힘이 골고루 배분되어 균형을 이루고 있으면, 음식을 잘 씹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치아를 건강하고 오래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건강은 물론 턱관절까지도 이러한 교합(치아의 맞물림)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전반적인 구강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바로 올바른 교합입니다.
이러한 교합에 이상이 있는 것을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잘못된 교합 즉 부정교합은 치아와 잇몸을 통해 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이로인해 잘못된 교합으로 턱에도 무리를 주게 되어 턱관절 질환(TMD)의 주요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잘못된 교합(부정교합)으로 치아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 제일 먼저 치아와 잇몸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 부정교합으로 인한 구강문제
① 치아의 마모와 깨짐 발생
② 충치가 잘생김
③ 잇몸질환
④ 치아뿌리가 부러짐
⑤ 잇몸염증발생
⑥ 보철물의 파손
⑦ 치아의 동요
⑧ 치열의 흐트러짐
우리나라의 인구중에 70%~80%는 잘못된 교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잘못된 교합을 방치하면 여러가지 구강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증상만 치료하는 것은 그 원인인 잘못된 교합을 해결할 수 없으며 충치의 재발과 다른 문제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로덴치과와 올바른 교합진단과 교합을 회복하는 치료로 구강건강을 지켜보세요.
하루에 수천 번(평균 2000~4000회) 이상 움직이는 턱은 가장 움직임이 많은 관절이며 이러한 턱관절은 머리에 많은 신경들과 연결되어 있어 구강건강은 물론 전신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교합에 이상이 생기면 턱관절과 턱근육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턱이 뻐근하고 입을 크게 벌리는게 힘이 들 수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 ‘딱딱’ 소리가 나거나 가만히 있어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턱관절질환은 교합이상 뿐만 아니라 음식을 잘못 씹었거나, 턱에 물리적인 충격을 받았거나, 말을 너무 많이 한 경우, 그리고 턱이 빠진 경우,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은 경우, 턱을 괴는 습관이 있는 경우, 이를 가는 습관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교합이상 및 턱관절질환이 재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합은 치과치료 시에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입니다. 치아의 맞물림은 치아 하나의 교합이 흐트러지거나 충치 등의 통증으로 인해 한쪽으로만 씹거나 일시적인 충격 등, 다양한 원인으로 교합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작게는 치료한 보철물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고 더 나아가 턱관절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작시 위아래 치아가 부딪히는 충격은 수십Kg에 달하게 되는 데 이때 올바른 교합상태에서는 치아를 통해 골고루 힘이 분산되어 충격을 약화시키지만 교합에 문제가 있는 부정교합 상태에서는 한 쪽으로 무리한 힘과 충격이 그대로 가해지게 되면서 치아는 물론 턱관절과 주변근육 등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도 교합은 중요하지만 결론적으로 치아의 균형인 교합은 치아는 물론 턱, 더 나아가 전신 건강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